[주식증여] 직계비속(미성년자) 해외주식 증여방법 및 준비서류, 타 증권사 증여시 주의 사항

2023. 8. 9. 05:37똑구의 경제생활

안녕하세요!

오늘은 직계비속! 즉, 자식들에게 주식으로 증여를 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매번 부모님께 받기만 하다 제가 부모가 돼서 자녀에게 증여를 하려고 하니 감회가 매우 새롭습니다. 나중에 자녀가 돈이 필요할 때 부디 증여한 금액보다 많이 커지면 좋겠습니다.

 

그럼 포스팅을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주식증여

부모가 가지고 있는 주식을 자녀에게 증여하는 것입니다. 미성년자의 경우 10년간 2천만 원, 성인이 되면 10년간 5천만 원까지 증여가 가능하다는 내용은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즉 태어나자마자 증여를 한다면 20살까지 총 9천만 원의 현금 또는 그에 해당하는 주식을 증여할 수 있습니다.

*0살~9살 : 2천만 원, 10살~19살 : 2천만 원, 20~30살 : 5천만 원

따라서 증여를 하려는 모든 부모님들은 어떻게 증여를 하는 게 자식한테 가장 도움이 될지 고민을 하실 텐데, 저는 해외주식을 증여하고자 테슬라, 애플, 알파뱃(=구글)을 모았고 오늘 휴가를 이용해 주식증여를 하고 왔습니다!

 

주식 증여를 위해서는 당연히 부모의 주식을 받을 자녀의 주식계좌가 필요합니다.미성년자 자녀의 주식계좌를 만들기 위해서는 아래의 것들을 준비하시면 됩니다.

연번 준비 사항 비고
1 부모 신분증 부, 모 중 한명의 신분증만 있으면 됨
2 주민등록등본 정부 24에서 발급 및 출력
3 가족관계증명서(상세) 자녀 이름이 본인칸에 나오게 출력
*대한민국 법원(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에서 발급 및 출력)
4 기본증명서(상세)
5 자녀명의 인감도장 증여 작업 전 미리 제작 필요

위 5가지는 무조건 챙기셔야 자녀의 계좌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3번과 4번 서류는 자녀 명의가 본인으로 나오게 받으셔야 되는데 아래 제가 발급받았던 서류들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자녀 기본증명서 상세>
<자녀 가족관계 증명서(상세)>

위와 같이 자녀가 기준이 되도록 서류들을 출력하셔야 됩니다.

가족관계증명서 및 기본증명서는 대한민국 법원(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https://efamily.scourt.go.kr/pt/PtFrrpApplrInfoInqW.do?menuFg=01 

 

증명서발급 | 가족관계등록부 | 가족관계증명서 | 가족관계등록부 신청인 정보 조회

가족관계등록부 신청인 정보 조회 이용안내 미리 확인해 주세요! 1. 신청인의 본인확인을 위해 인증서(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간편인증)가 필요합니다. 인증서 안내 2. [테스트 증명서 출력]을

efamily.scourt.go.kr

 

 

로그인을 하시고

<가족관계증명서, 기본증명서 발급 페이지>

위와 같이 자녀를 클릭하신 다음 필요 서류들을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타 증권사 증여 시 주의 사항

 

위 서류들을 전부 챙기셨다면 이제 자주 이용하는 증권사를 방문하셔서 자녀 명의의 주식거래계좌를 만드시면 됩니다. 주식증여는 계좌만 만들면 1분도 걸리지 않습니다.

참고로 저는 삼성증권을 주로 이용하고, NH투자증권은 가족 생활비 계좌로 배당금을 모으는 용도를 위해 사용했습니다. 증여할 해외주식은 NH투자증권(본인 명의)에 모아뒀는데 주식 증여의 경우 타행 간 거래가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즉! 자녀가 삼성증권 계좌를 가지고 있다면 제 NH투자증권 계좌에서 바로 이체는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따라서, 타 증권사 계좌로 증여를 위해서는 다음의 절차로 진행을 해야 됩니다. 

1. 자녀도 NH투자증권에 계좌를 만들고 제 NH투자증권 계좌에서 자녀 NH투자증권 계좌로 증여

2. 자녀 NH투자증권에서 자녀 삼성증권 계좌로 주식 이관

 

좀 번거롭긴 하지만 위와 같이 진행을 해야 하며 국내주식의 경우에는 증권사 영업시간이면 위의 절차를 언제든 진행할 수 있지만, 해외주식의 경우에는 13시 이전에 이관 작업이 종료된다고 하여 내일 추가로 방문을 하기로 했습니다.

 

해외 주식을 타 증권사 자녀 명의로 이관을 하시려는 분들은 꼭 오전에 방문하셔서 한 번에 모두 처리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계좌개설 완료 후 세금 신고를 준비하기 위해 공동인증서도 바로 발급받았습니다. 나중에 자식들이 증여 재산을 사용할 때 자금 출처를 밝혀야 하는데 이런 세금 신고를 위해서는 자녀 명의의 공동인증서가 필요하다고 들었습니다.

주식 증여에 대한 세금 신고는 증여일 이후 2달이 지난 다음에 가능한데 주식 증여 같은 경우는 시세가 매일 변하기 때문에 증여일 이전 2달, 증여일 이후 2달, 즉 총 4달간의 해당 종목 평균가격을 기준으로 증여액을 확정하기 때문입니다.

 

 

국세청에 세금 신고하는 방법은 2달 후에 다시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2023.08.09 - [똑구의 일상] - [주식증여 세금신고] 직계비속 해외주식 및 국내주식 증여세 신고 방법(국세청 홈텍스)

 

[주식증여 세금신고] 직계비속 해외주식 및 국내주식 증여세 신고 방법(국세청 홈텍스)

안녕하세요. 자식에게 해외주식과 국내주식을 증여하고 2개월이 조금 지났습니다. 2023.08.09 - [똑구의 일상] - [주식증여] 직계비속(미성년자) 해외주식 증여방법 및 준비서류, 타 증권사 증여시

ddoggu1988.tistory.com

 

이상으로 똑구의 블로그를 마치겠습니다!

오늘도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