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클라우드를 운영 및 관리해주는 MSP기업의 필요성

2023. 8. 8. 06:38IT정보

클라우드 서비스 아이콘

많은 기업이 글로벌 진출과 SI 사업 구조로부터의 탈피, 그리고 타사 시스템 도입의 유연성과 비용 절감 등의 목적을 달성하고자 클라우드를 도입하여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클라우드가 생소한 사람들은 단순히 가상 드라이브(웹하드를 많이 연상) 또는 어디 서버에 있는 저장장치 정도로 생각을 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아마 핸드폰 알람으로 자주 등장하는 "클라우드 플랫폼에 사진을 백업하세요"라는 문구의 영향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클라우드로 제공하는 서비스는 우리가 사용하는 모든 소프트웨어에 해당하는 만큼 범위가 넓습니다.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 형태는 아래와 같이 구분할 수 있습니다.

 

IaaS(Infrastructure as a Service)

물리적 저장장치 및 자원 등을 개발사에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서버로 물리적 자원을 활용하기에 IaaS를 구독하게 되면 데이터 저장 공간 및 네트워킹 장비 등을 구입할 필요가 없게 됩니다. 비즈니스를 하다 더 많은 저장장치 등이 필요하면 추가 비용을 지불하고 추가 구독하면 돼서 확장성에 용이합니다.

 

PaaS(Platform as a Service)

플랫폼을 구독하는 서비스입니다. PaaS로 구독을 하게 되면 IaaS가 제공하는 기능들도 포함하여 구독하게 되며 OS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 항상 최신화를 시키게 됩니다.

 

SaaS(Software as a Service)

소프트웨어를 개발사에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소프트웨어를 구독형으로 배포를 할 수가 있습니다. 최근에 많은 기업들이 추진중인 단계로 SaaS화가 되면 소프트웨어를 클라우드 플랫폼(마켓플레이스)에 업로드 하여 판매가 가능합니다.

 

각각의 형태에 따른 제공 서비스는 아래와 같습니다.

서비스 제공 종류 IaaS PaaS SaaS
네트워크, 서버
가상 저장장치
가상화
OS(운영체제)  
미들웨어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    
데이터    

IaaS < PaaS < SaaS 순으로 받는 서비스가 많아집니다. 사업의 현재 상태에 따라 필요한 부분을 추가로 구독하면 되니 기업 입장에서는 비용 절감이 되며 사업이 불황인 경우 모든 저장장치 등을 직접 구매한 기업이라면 처분에도 어려움이 있겠지만 구독 취소만 하면 되니 분업을 통해 많은 부분이 편리해졌습니다.

 

하지만 기업 입장에서는 내가 지금 구독해야 하는 게 어떤 서비스인지, 혹은 진출하려는 국가는 어떤 서비스가 가능한지 모든 상황을 알 수가 없습니다. 이러한 부분을 지원하고자 MSP 기업들이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MSP

Managed Service Provider의 약자로 클라우드화를 희망하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사(CSP, Cloud Service Provider)의 플랫폼에 적합한 형태로 소프트웨어를 구축해주고, 운영해주는 클라우드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들을 말합니다.

 

MSP 기업들은 어떤 *CSP 기업들과 클라우드 서비스 계약을 체결할지, 어떤 부분을 SaaS, PaaS, IaaS화 할지, 기업 솔루션을 어떻게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할지 등을 컨설팅해 주며 기업의 클라우드 전반에 대한 관리를 해줍니다.

2023.08.08 - [분류 전체보기] - [클라우드] 클라우드 플랫폼을 제공해주는 CSP(Cloud Service Provider) 기업별 특징

 

[클라우드] 클라우드 플랫폼을 제공해주는 CSP(Cloud Service Provider) 기업별 특징

앞의 포스팅에서는 클라우드 플랫폼 마켓플레이스 등에 업로드를 하기 위해 기업의 소프트웨어를 마이그레이션 해주고 컨설팅해주는 MSP (Managed Service Provider) 기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2023.0

ddoggu1988.tistory.com

 

 

*CSP 종류

구분 CSP  제공 기업
국내 NaverCloud Naver
KaKao Enterprise Kakao
해외

Google Cloud Google (미국)
AWS (Amazon Web Service) Amazon (미국)
Azure Microsoft (미국)
Alibaba Cloud Alibaba (중국)

국내에서는 메가존 클라우드, 베스핀 글로벌이 유명하며 MSP 기업마다 주력하는 산업군, 그리고 CSP 파트너 기업들이 있습니다.

 

이런 MSP 기업들이 필요한 이유로는 단순히 위와 같은 서비스와 컨설팅을 제공해주는 것 때문은 아닙니다. 클라우드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개념은 소프트웨어를 온라인으로 배포하겠다는 의미입니다. 소비자들에게 구독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의미도 있기에 해외로 진출하는 기업들은 진출 국가의 법, 규정, 시장 상황 등에 대한 정보도 필요하고 현지 고객들의 수요를 맞추기 위한 지속적인 현지화 업데이트도 발생하게 됩니다. 소프트웨어에 대한 전문 지식과 현지 시장 상황을 잘 아는 전문 기업들의 도움이 필요한 분야여서 MSP 기업들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는 겁니다.

 

미래 전망

국내에서는 매년 클라우드를 활용한 서비스 제공 기업이 증가함에 따라 현재는 5조원에서 7조원 규모의 산업으로 성장했습니다. 과거 인력을 원청으로 파견 보내 솔루션을 옮겨 심는 방식에서 현재는 클라우드를 통해 구독하는 방식이 더욱 쉽고 비용 측면에서도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글로벌 진출에 성공한 기업들이라면 유지보수를 위해 매번 인력을 파견할 수가 없으니 클라우드로 제공하는 서비스를 관리하기 위한 방법에 더욱 집중할 것이고 그렇게 되면 MSP 산업은 앞으로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오늘은 MSP 기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똑구의 꿀팁 블로그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