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패스카드 발급부터 설치까지(톨게이트 잘못 들어가면?, 미납요금 처리 방법)

2023. 8. 8. 19:02똑구의 일상

오늘은 하이패스 카드를 차량에 삽입하여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하이패스란

고속도로 톨게이트에서 이용료를 지불할 때 단말기가 자동으로 카드를 인식하고 통행료를 부여하는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현금을 내며 고속도로 톨게이트마다 사용료를 지불했던 예전 방식과는 달리 요즘은 대부분의 차량에는 하이패스 기능이 부착되어 카드만 꽂으면 바로 고속도로를 이용할 수가 있습니다. 

 

그럼 하이패스 카드를 발급받는 과정부터 소개드리겠습니다.

 

하이패스 카드도 기존 신용카드와 마찬가지로 카드사에서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저는 삼성카드를 주로 사용하기에 삼성카드 앱을 켜고 검색창에 하이패스 카드를 입력하면 아래와 같이 4개의 카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삼성카드 하이패스 지원카드 리스트>

그중 제일 마지막에 있는 후불 하이패스 카드를 선택하고 신청을 했습니다.

카드를 수령받는 기간이 있으니 차량을 인도받는 날짜가 확정되면 미리 신청을 하시는 게 좋습니다.

이제 카드도 도착했고 바로 삽입하러 가겠습니다.

 

 

<하이패스 카드>

카드는 일반 신용카드와 똑같이 생겼습니다.

 

<차량용 하이패스>

천장을 확인해 보면 대부분의 차량은 위와 같이 하이패스라고 적힌 부분을 찾을 수 있는데 틈을 잘 찾으시고 카드의 화살표 방향으로 카드를 밀어 넣어주시면 됩니다.

<하이패스 카드 삽입방법>

이때 주의하셔야 되는 점은 카드의 마그네틱이 밑을 향해야 됩니다. 처음에 맞게 삽입이 되었는지 몰라서 어버버 하고 있었는데 차량에서 아무 소리도 안나길래 마그네틱을 밑으로 향하게 하고 다시 꽂아보니 하이패스 카드를 정상적으로 인식했다고 차에서 음성 안내를 해주네요.

 

꼭 차에서 음성안내까지 확인을 하시고 고속도로로 진입을 하셔야 됩니다.

 

 

톨게이트 잘못 입장한 경우

고속도로 입장은 하이패스로 했는데 출구가 너무 막혀 차선변경이 어려워 실수로 현금 코너로 나왔을 시 당황하지 마세요! 요금 수령을 도와주시는 분께 실수로 현금 코너로 왔다고 말씀을 드리면 됩니다. 그러면 하이패스 카드를 달라고 하시는데 하이패스 카드를 건네주면 요금 접수원님 옆에 있는 하이패스 단말기로 요금 처리를 도와주십니다.

잘못 들어가도 당황하지 마세요!

 

하이패스 카드 미인식으로 인한 요금 미납부 처리방법

 

하이패스 카드가 인식을 안 하면 어떻게 하지란 생각으로 찾아본 내용입니다. https://www.hipass.co.kr/main.do 사이트로 접속을 하시면 되는데 해당 사이트는 한국도로공사 사이트입니다.

회원가입을 하시고 

<하이패스 홈페이지>

조회/납부 -> 조회 및 납부로 가시면 됩니다.

차 번호를 입력하시면 그동안 밀린 요금을 확인할 수 있다고 하니 여기서 확인 후 미납된 요금들을 처리하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하이패스 카드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오늘도 똑구의 블로그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